티스토리 뷰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및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서술하고 교육과 사회복지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공부마스터1 2020. 6. 5. 01:00"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및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서술하고 교육과 사회복지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에 대해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및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서술하고 교육과 사회복지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서론
학창시절을 보내는 청소년 시기는 부모 및 가족으로부터 독립하는 성질을 보이는 한편, 여전히 부모 및 가정 환경에 영향을 받는 연령대이다.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이 행복하고, 화목하다고 느낄 경우,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일과 진로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형성된다. 또한, 청소년에게 사회화를 가르칠 수 있는 기관으로써 학교 현장은 청소년들이 잠재력을 키워 나가는 공간이나, 여기에서 부적응을 경험한다면 성인이 된 이후로도 지속적인 문제를 경험할 확률이 높아진다.
기존 사회 및 공립교육의 초기 시기까지만 하더라도, 학교사회복지사는 방문교사 격으로 학교-가정 사이의 협력적 역할을 수행하는 수행가였다. 그러던 중,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한 이슈들이 발달하고, 학교 내의 학생, 지역사회, 가족들의 문제를 생태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사례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학교사회복지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개인의 문제를 돕는 과정에서 학생 자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들을 기울인다.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역량이 있고, 주변 환경이 함께 변화되어야 할 변화체계들이 조력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개입이 어려운 까닭이다.
그런데, 이러한 활동들이 과연 학교의 발전 및 사회복지,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인가? 빈곤한 학생들보다는 오히려 엘리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방향이 아닌가? 여러 논의들을 제시할 수 있을 텐데, 누구라도 행복할 권리가 있다. 복지는 부적응 상태를 적응적인 상태에서 머물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를 길러주는 것에 목적을 둔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는 모든 청소년들이 적응적인 성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사명감을 가질 필요하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육 및 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본론
1. 교육 기여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모든 학생들은 교육권이 있다. 교사에게 수업권이 있는 것과 같이, 교육 적령기에 교육을 원하는 이들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가 돌아가야 한다는 것은 헌법상 기본권으로 보장하고 있는 내용이다. 최소한의 의무교육조차 받지 못한다면, 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차등 및 차별을 피할 수 없는 까닭이다. 즉, 차별 금지를 위해서라면, 선행적으로 차별을 받지 않을 만한 동등한 조건을 제공해야 하므로 개인의 교육권을 보장해야 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및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서술하고 교육과 사회복지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