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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장애를 정리(상염색채 우성유전, 상염색체 열성유전, 성염색체 유전)하여 기술하시오"
라는 과제가 있어서 써보았습니다.
서론
한때 독일에서는 우생학이라는 학문이 발달한 적이 있다. 우수한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한정적이며, 이 유전자를 가진 이들에 한하여 혼인을 허용해야만 한다고 보았다. 때문에 빈곤한 이들이나 무능한 이들에게는 속임수를 써 정관수술을 실시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유전적 요소로 인하여 다음 세대의 아이가 장애를 가질지, 가지지 않을지 확률적으로 정의해주는 임산부인과 기술 및 유전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다. 따라서 우생학과 비슷하게, 높은 확률로 장애 유전이나 가족력을 지녔다면 자녀 출산을 다시 생각해보라 말하는 편이라고 한다.
과연 이것이 옳은 방향일지, 나는 레포트 작성을 위해 여러 자료들과 문헌들을 참고하면서 생각했다. 한편,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한다는 일은 곧 지금까지 내가 살아왔던 삶이 아닌 또 다른 삶을 살겠다는 각오와 같다. 만약 그것을 감당할 자신이 없다면 현대 의학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개개인의 행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리라 생각한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유전자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적장애와 그 원인들을 탐색하며, 지적장애의 기질적인 요소를 조금 더 심화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본론
1. 가부키 증후군
가부키 증후군은 KMT2D 유전자가 돌변변이로 발생하여, 아치형의 넓은 눈썹, 낮은 코끝, 컵 모양 큰 귓바퀴 모양, 아래 외측 안검의 외전, 골격의 기형적 성장, 성장 결핍, 지적장애 등으로 나타난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가부키 증후군은 아직 아이가 태내애 있을 때 임상 증상을 초기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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