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제: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근육의 발달과 함께 독립성과 주도성이 크게 발달한다. 특히 걸음마를 뗀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인식에서 비롯하여 활동에 있어 주도적인 활동이 크게 증가하는데 나아가서는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이 증가하여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의문을 갖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단적인 예로 부모들의 입장에서는 아이들이 모든 현상과 물체에 대해 왜? 라는 질문을 하는 것에 대해 부모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부모가 이를 귀찮게 여기거나 어른의 입장에서 무시하고 만다. 하지만 아동에게 있어 왜? 라는 의문을 갖는 것은 당연한 행위이며 이는 그만큼 호기심과 탐구심이 왕성한 때에 있음을 말하는 사인이다. 영유아는 이러한 의문과 직간접적 경험에서 많은 과학적 탐구의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과학적 기초 지식과 탐구과정을 습득하게 된다.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은 영유아의 논리적, 합리적 사고력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궁극적으로 일상의 문제나 현상에 대해 논리적,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갖는 기초가 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유아기 과학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학지도에 있어 교사 및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Ⅱ. 본론


1. 유아 과학교육


유아 과학교육은 영유아기 왕성한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에 기반 해 주변 세계의 과학적 사실을 발견 및 탐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과학적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은 유아의 삶에 밀접해야 하고 생활환경 속에서 직접적인 탐색이 가능해야 한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