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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개정 누리과정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이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에 맞춰 아동미술은 어떤 방향으로 운영이 되어야 할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보세요.




아동미술



2020년 개정 누리과정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이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에 맞춰 아동미술은 어떤 방향으로 운영이 되어야 할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보세요.



서론




기존의 누리과정은 내용범주가 지나치게 광범위하여, 교사의 자율성 침해에 대한 문제의식이 깊었다. 따라서 2019년부터 개정(안)으로 논의되었던 누리과정은 교사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꾸려 나갈 수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20개에서 15개 항목으로 축소하였고, 61개의 내용을 59개로 변경하였다. 또한 영역 세부 내용들의 일부를 삭제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질적 교육을 보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더불어, 30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제외되었던 교육과정 성격을 다시 명시하면서,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추구를 주문하고 있다. 현재 원내에서 이루어지는 아동미술 및 미술놀이활동 등은 전시 활동 등을 통해 심미적인 감각을 기르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들을 표출할 수 있는 ‘표현의 다각화’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지만, 이제는 개정된 누리과정에 따라 ‘하루 일과에서 바깥놀이를 편성,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을 고려한 아동미술을 구성함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 다음의 본론에서는 개정된 누리과정 내용을 살펴보며, 그 구체적인 내용들을 정리하고, 누리과정에서 주문하는 아동미술의 방향에 대해 논의를 나눈다.



본론



1. 2020년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


개정 누리과정의 추구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정리된다. 이 다섯 가지 역량의 목적은 유아들을 누리 과정에서는 “미래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미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더불어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초등 간의 단절된 교육이 아니라, 초등 교육과 중등 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통합적인 경험 지원’으로 “놀이하며 배우고, 성장하는 유아”를 목표로 한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인강상의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다음의 매트릭스와 같다.




2020년 개정 누리과정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이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에 맞춰 아동미술은 어떤 방향으로 운영이 되어야 할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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