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목놀이(술래잡기, 말뚝박기, 숨바꼭질 등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 놀이가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 정서발달,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이러한 골목놀이가 사라져 가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서론



우리의 영유아 시기, 당시에는 골목놀이를 즐기는 풍경들이 당연했다. 아이들은 밖에서 뛰어 놀아야 건강하다는 성인들의 생각이 있었다. 물론 유괴 사건과 같은 사회적 범죄들이 종종 발생하곤 하였지만, 아이들은 대체로 건강하게 잘 자라났고, 지금 우리와 같은 성인들이 되었다.


다양한 골목놀이들 중, 영유아들에게 긍정적인 놀이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은 말뚝박기라고 생각한다. 말뚝박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체적인 기본적 발달이 이뤄져 있어야 한다는 선행적인 조건들도 있지만, 도약을 위해 달리는 과정에서 대근육이 발달하고, 가장 끝자리에 있는 친구의 엉덩이를 짚고 허들을 넘듯 뛰는 장면에서도 순간적인 허벅지 대근육을 활용하고, 착지하면서 균형을 잡아야 하므로 균형감각도 함께 기를 수 있게 된다.


이외 방어하는 입장에서도 협력을 해야 하고, 공격하는 입장에서도 전략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하므로, 언어적인 소통과 사회적인 소통 능력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자리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발달적 요인들을 정리해보면서, 골목놀이가 가지는 발달적 가치를 평가해보고, 골목놀이가 사라져 가는 현상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힌다.




본론


1.     말뚝박기의 발달적 요소



1)     인지발달




영유아시기의 인지발달은 크게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의 단계로 나아간다. 이 중, 말뚝 박기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세 이상이어야 한다. 걷고, 불안하기는 하지만 달리고, 뛰는 행위가 가능해야 하는 까닭이다. 그 중 도약하는 행위를 하는 등은 4세 이상으로 보아야 하므로, 전조작기부터의 발달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조작기의 영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보이며, 타인의 고통이나 타인의 기분에 대해서 아직 잘 공감하지 못하는 편이다. 하지만 자신이 겪어본 감정이나 아픔에 대해서는 알 수 있게 된다. 아동기 및 학령기로 들어서는 구체적 조작기 시기에는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성 및 유대감 있는 놀이를 즐기는 편이다. 이 시기 가장 말뚝박기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신체적인 조건이 갖춰지며, 질량 혹은 보존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자신이 공격하는 입장에서 점프를 할 때, 혹은 방어를 할 때 상대방이 뛸 때 방어를 위하여 더욱 견고하게 틀을 굳혀야 한다는 것 등등 다양한 개념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골목놀이(술래잡기, 말뚝박기, 숨바꼭질 등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 놀이가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 정서발달,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이러한 골목놀이가 사라져 가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골목놀이(술래잡기, 말뚝박기, 숨바꼭질 등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 놀이가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 정서발달,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이러한 골목놀이가 사라져 가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